뒤죽박죽세상사 2009. 11. 12. 11:19
반응형

좋은 아버지가 되는 12가지 방법

 

'좋은아버지가 되려는 사람들의 모임'이 제시하는 '좋은 아버지가 되는 12가지 방법'은,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성공하는 아빠'가 되고 싶지만 실천방법을 몰라 머뭇거리는 이들에게 하나의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1. 자녀와 여행하는 아버지가 되자

자녀와 좋은 관계를 만들자면 서로 공유하는 추억이 있는 게 좋다. 여행만이 아니라 바둑 등산 요리 운동 등을 같이 하는 등 특별한 시간을
만들자.

 

2. 자녀를 칭찬해주는 아버지가 되자

단점은 눈에 띄기 쉽고 지적도 쉽다.
하지만 자녀들은 꾸중보다 인정과 격려를 바란다.

 

3. 자녀가 가정의 따뜻함을 느끼게 하자.

가족들 모두가 나름대로 힘겨운 하루를 보낸다. 인사만 받는 아버지가 되지 말고 반갑게 서로를 맞아주자.

 

4. 자녀와 함께 서점에 가보자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이 있다. 자녀와 서점에 가서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를 보면 자녀의 취미와 성향도 알 수 있다. 더구나 책은 가장 좋은 선물이다.

 

5. 자녀의 학교에 가보자

아버지들이 한 학기에 한번이라도 자녀가 공부하는 교실을 찾아가 관심을 표시하고, 선생님과 자녀에 대한 대화를 나누어보자.

 

6. 가족에게 편지를 써보자

좋은 아버지가 되자면 아내의 도움이 절대적이다. 가끔 아내에게는 감사의 편지를, 자녀들에게는 사랑의 편지를 써보자. 백마디 말보다 한줄의 글이 효과적일 때가 있다.

 

7. 부모님의 고향을 자녀와 함께 찾아보자

효와 도덕은 우리사회를 지금까지 지켜준 아름다운 덕목이다. 자녀의 손을 잡고 멀리 계신 부모님을 찾아 뵙거나, 고향도 찾아가보자.

 

8. 일주일에 한번은 가족의 날로 정하자

바쁜 생활이라도 일주일에 한번은 가족과 저녁식사를 포함한 시간을 가지자. 가족간의 사랑을 확인하고 아버지에 대한 이해를 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9. 아버지는 자녀가 성숙한 사람으로 자라는데 조력자임을
    명심하자

가능하면 간섭하지 말자. 작은 결정이라도 스스로 하게 해보고 믿어주자. 그리고 그들의 성장에 조력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자.

 

10. 아버지도 감정을 가진 인간임을 보여주자

아버지는 강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매이지 말자. 아버지도 슬플 때 울고 기쁠 때 웃는 인간임을 보이자. 아버지야말로 가족들의 따뜻한 지지와 격려가 필요한 존재다.

 

11. 교통신호를 지키는 아버지가 되자.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률은 세계 수위이고 교통사고로 인한 가장이나 가족의 사상으로 깨지는 가정이 적지 않다. 교통신호를 밥먹듯 어기는 아버지, 불의와 타협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원칙과 질서를 지켜보자. 마음만 먹으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이다.

 

12. 약속을 지키는 아버지가 되자

우리는 가족과의 약속, 사회와의 약속, 자신과의 약속 등 약속 안에서 살고 있다. 우리 스스로가 약속을 지킨다면 약속이 지켜지는 사회에서 우리 자녀들이 살게 될 것이다.

--------------------------------------------------------------------------
우리 사회의 모든 문제의 시작은 가정입니다.
우리 사회의 모든 성공의 시작 역시 가정입니다.
가정은 인생사의 첫 단추입니다.
첫 단추의 잘못은 인생전반을 왜곡되게 합니다.
우리의 삶을 진실되게 하고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가정이
필요합니다.


아버지는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닙니다.
준비되고 준비를 할 수 있는 사람만이 아버지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계영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