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숙녀 시인인 <건강한 인연> 중
누군가에게 힘이 되는 인연은 건강합니다.
누군가에게 의미가 되는 인연은 아름답습니다.
누군가에게 꿈을 갖게 하는 인연은 더욱 아름답습니다.
누군가에게 성장이 되게 하는 인연은 행복합니다.
베토벤은 그의 재능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싶어 했던 아버지 때문에
4세 때부터 혹독한 훈련을 받았다.모짜르트 같은 신동으로 이름을 알리고자 베토벤의 아버지는 그의 나이를 속여가며 연주회를 열었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버린 아버지로 인해 베토벤은 결국 10세 때 학교를 그만두어야 했다.
불우한 가정환경이었지만 베토벤은 다행히 네페라는 좋은 스승을 만나게 된다. 진보적인 계몽사상을 갖고 있던 네페는 음악의 기초뿐만이 아니라 폭넓은 교양 지식을 쌓게 해 사회적으로 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베토벤이 스승 네페를 만나지 못했다면 뛰어난 재능에도 불구하고 그저 미완의 신동으로 좌절한 뒤틀린 인생을 살아야 했을지도 모른다.
예술의 전당 최고 흥행기록을 포함해서 항상 전석 매진을 기록하는 피아니스트 예프게니 키신이 있다. 음악과 경쟁은 양립할 수 없다며 콩쿠르에 도전하지 않고 연주자로 성공한 그는 6세 때 만난 안나 칸토르 한 분만을 스승으로 섬긴 것으로 유명하다. 자신이 쏟은 남다른 노력 때문에 신동으로 불리는 것을 달가와하지 않았던 키신은 아직도 자신의 연주여행을 스승과 함께 하면서 조언을 듣는다고 한다.
첼리스트 장한나는 훌륭한 스승을 만난 것에 가장 감사한다고 한다.
장한나는 자신을 위해 헌신했던 스승 미샤 마이스키에게 어떻게 은혜를 갚아야 할지 물었다고 한다.
그러자 그는 뒷날 너와 같은 재능 있는 제자를 만나면 열심히 가르쳐 은혜에 보답하라고 했다고 한다.
이토록 한 사람의 인생의 동반자가 되기도 하고 그를 통해 역사를 바꿀 수 있는 것이 스승이다. 그러나 종종 들려오는 교육계의 어두운 소식은 스승에 대한 신뢰를 추락시킨다. 일부에서는 스승을 지식을 전달받기 위한 고용된 사람이상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학생과 학부모들도 존재한다. 이제 스승도 드물고 제자도 드문 사회가 되고 있다.
오직 지식을 사고파는 그리고 그것으로 학력을 만들어가고 있는 현실만이 존재한다.
그러나 아직도 마음 한켠에 아련하게 스승과 제자의 노을진 추억을 기대하는 것이 과욕은 아니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