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진실을 전달받지만,그 진실이 반쪽자리이거나 불완전한 진실인 경우가 다소있지만, 부족한 부분을 우리의 상상력으로 채우면서 착각이라는 영역에 스스로 발을 들여놓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때로는 진실과 정반대의 사실이 진실인양 횡횡하는 경우가 많다.
1.의사들은 숙취음료의 효과를 신뢰하고 복용할까?
2.산부인과 의사들은 종종 제왕절개와 분만 무통시술을 권하는데 가족에게도 그럴까?
3.우리는 병원에 가면 쉽게 약을 복용하도록 진단받는데 과연 그 약을 가족에게도 쉽게 진료해줄까. 왜? 의사들은 자신의 아이들에게는 감기약을 복용시키는 것을 그토록 꺼리는가?
--------------------------------
한때 미국은 시금치농사의 풍년과 소비감소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재배농가는 연쇄파산에 직면했고, 민심을 흉흉해졌다.
그 때 구세주처럼 등장한 인물이 있다.
바로 뽀빠이이다. 올리브와 악당브루트스와 함께 등장하는 뽀빠이는 시금치를 먹고 힘을 낸다. 그리고 시금치농사에 종사하는 분들도 무척 힘을 내게 되었다. 농가의 매출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
한때 와인생산에 중심지였던
프랑스는 한때 와인 재고가 6억병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매출부진과 이로인한 포도재배 농가의 파산으로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다.
당신 포도재배농민들은 곳곳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였고, 심지어 수입포도주 판매상점에 테러를 가하기도 했다.
프랑스정부는 이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접근했다.
적포도주가 심장질환과 다양한 인체질병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다양하게 발표되었다. 물론, 프랑스 정부에 의해서 연구비를 지원받은 과학자들에 의해서 발표된 논문들이었다.
이로 인해서 포도주의 판매량은 급속히 늘었고, 수출 또한 호조를 보이면서 농가소득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관련산업도 호황을 보였다.
물론 하루에 적포도주 2~3잔은 심장질환 예방에 정말로 효과가 있다.
다만, 모든 알콜들이 그렇다. 소주도 맥주도 양주도 그렇다는 것이다.
결국, 적포도주만의 효과가 아니라는 것이고, 이 적포도주도 모든 다른 알콜과 마찬가지로 다량으로 즐기면 알콜중독이 된다는 것이다.
--------------------------------------------------------
특별한 항암효과에 매출이 급격히 증대된 막걸리와
한국인의 가장 한국적인 음식인 김치의 항암효과가 우리를 즐겁게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우리나라 암발생율은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라는 사실이 다소 석연찮다.
우리는 반쪽자리 진실을
때로는 불완전한 진실을
우리마음대로 채워서 과장하고 있지는 않은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