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 불구화, 자기 무능화로 인한 실패의 대처는 영원히 자신을 무능속에 가두고 핑계속에 머무르게 한다.킹콩의 똥침 2011. 10. 27. 20:12반응형
수학시험 전날 밤 밤새도록 클럽에서 흥청거리며 논 학생은 자신의 시험결과를 실력부족이 아닌 사교적인 모임에서 어쩔 수 없이 보낸 시간때문이라고 자신을 변명할 여지를 만드는 것이다.
힘든 프로젝트의 마감시간이 다가오면 가정사의 긴급한 일로 인한 집중력저하나 갑자기 생긴 질병으로 병원을 들락이는 것도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한 신통치않은 결과와 평가에 대한 보험을 만들어 놓기 위한
것일수 있다.
그 결과가 능력수준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대외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그러한 상황을 의도적으로 연출했을 수도 있는 것이다.
시합에 대비한 집중훈련이 부족하다고 생각한 골프선수가 시합직전 다소 방만한 시간을 보내고 나서 시합의 결과과 본인의 기술이나 능력부족이 아닌 헤이한 정신상태로 돌릴 수 있다.
애주가는 일자리를 잃은 것을 업무능력 부족이 아닌 자신의 음주습관
탓으로 돌리고 다음에는 좀 더 제대로 된 일을 수행할 수 있다고 스스로 생각한다.
이렇게 인간은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도 결과에 자신이 없으면 자연스럽게 도피처를 만든다.
하물며 누군가와 연계된 일을 하면서 결과가 미비할 경우 남의 탓으로 하는 것은 어쩌면 인간본성에 의한 자연스러운 발로일지도 모른다.
'킹콩의 똥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인간은 자신에게 과도한 확신을 가지고 있는 감성적인 존재이다. (0) 2011.10.30 이 세상에 우연은 없다. 이 세상에 너무나 당연한 것은 없다.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0) 2011.10.28 자기 불구화, 자기 무능화로 인한 실패의 대처는 영원히 자신을 무능속에 가두고 핑계속에 머무르게 한다. (0) 2011.10.27 완전히 아이들을 공부못하는 기계로 만드는 법. 아이들을 상상 이상의 우수한 학생으로 만드는 방법 (0) 2011.10.26 당신의 영혼을 자유롭게 하라. 죽음은 새로운 시작을 위한 또 다른 관문이다. (0) 2011.10.24 대한민국의 인재상은 무엇일까...잘 따르고 관례와 관행에 익숙한 그러면서도 싹싹하게 윗선에 복종을 잘하는 인재상이라는 생각은 나만의 생각이기를 바란다. (0) 2011.10.20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