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이라는 표어가 이미 일상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린에너지와 대체에너지 그리고 태양에너지 등 차세대 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국제적으로 활발하고 석유자원의 고갈은 이제 하나의 가능성이 아닌 확실한 미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개인의 차원에서 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개인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기존의 것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주안점이 두어야 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겨울이나 추운 가을이 있는 지역에 주거환경을 갖추기를 원한다면 자연의 생태를 참조한 것이 좋습니다.
새들과 거의 모든 동물들은 겨울철 온기를 보존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둥근 모양의 둥지를 짓거나 굴을 만듭니다.
둥근 모양의 주거공간은 사각형 모양의 집보다 에너지 효율이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첫째, 바닥 면적이 일정할 때 바닥의 모양을 원형으로 설계하면 일반적으로 외벽의 표면적이 약 15퍼센트 더 적습니다.이는 결국 벽을 통한 열의 손실이나 증가가 더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매끄러운 원형의 벽이 더 공기 역학적 유선형의 모양이라는 사실입니다.원형의 벽 주변으로 매끄럽게 바람이 불어오면,반대쪽에 있는 벽들의 기압 차이가 더 적습니다.
기압 차이가 더 적다는 것은 집 안이나 밖으로 새어 나가거나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더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일 당신이 새로운 주거공간을 마련하려 한다면 원형의 주거공간도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실내의 경우 원형이 사각형에 비해서 그 용도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건축시공의 면에서 그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