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심한 복수와 대범한 비움의 조화가 필요합니다.동서고금 2011. 5. 31. 22:22반응형
원수는 바위에 새기고, 은혜는 흐르는 물에다 새긴다는 말처럼,
우리는 서운했던 일들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아전인수격으로 기억하면서 자신의 받은 배려와 은혜에 대해서는 애써 기억하지 않거나 무시한다. 삶은 소심함 복수만을 생각하고 살기에는 너무나 짧다.
실제로 서운한 일에 대해서 당신은 복수를 꿈꾸?고 있을 지 모르지만, 상대는 당신에 대한 생각, 당신과 있었던 일을 잊은 지 오래다.
성공적인 삶, 행복한 삶을 사는 가장 손쉬우면서 확실한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의외로 그 방법은 간단하다.
비우는 것이다.
지나가 과거는 절대로 당신을 즐겁게 할수도 당신에게 상해를 입힐수도 없다. 그냥 지나간 일일뿐이고, 당신이 바꿀수도 없다.
즐거운 회상거리나 추억의 한토막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과거에 집착하지마라.
집착하다 보면 과거는 과장되어서 다가온다.
매일 매일 침묵중에 비우는 시간을 가져라.
물은 보면서 물의 달관함을 배우고,
때때로 하늘을 보면서 세상사의 하찮음을 인식하는 것도 좋다.
때때로 산에 오르면서 자신의 지난일들을 돌아보면서 확실하게 비우는 습관 또한 좋다.
자주 비우면 과거의 일들이 협소하게 느껴질 것이고 오로지
과거를 거울삼아 살아가는 오늘의 소중함을 절실하게 느끼게 될 것이다. 작은 행동의 반복으로 당신은 큰 삶을 살아갈 수 있다.
행복하기를,
건강하기를,
열정속에 현실을 살아가기를
바란다. 여러분 모두가.'동서고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을 주인공으로 사는 법,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법, 삶의 주체가 되는 법 (0) 2011.06.03 신은 우리 자신에게만 공평하지 않다. (0) 2011.06.01 나는 가수다. 나가수, 순위보다 감동을 중시하자. 서바이벌이 아닌 공존의 감성대화인 나가수 (0) 2011.05.30 사람이 답입니다. 아름다운 사람과의 만남을 기대합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사람을 알아볼 수 있는 관념도 중요합니다. (0) 2011.05.28 삶은 신비의 보고다. 그 누구도 내일을 예측할 수는 없다. 다만, 추측할 뿐이다. (0) 2011.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