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삶의 실수나 잘못을 내면에서 찾는 습관이다.계영배 2010. 3. 29. 23:55반응형
삶은 항상 선택의 순간이다.
삶의 선택에는 결과가 존재한다.
이러한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왔을 경우에 우리는 대부분 그 원인을 외부에서 찾고 이를 통해서 스스로에게 면죄부를 주려고 한다.
처음에는 계면적고 어색하다고 느끼지만 반복되면 익숙해지고 항상 타인이나 외부환경을 비난하는데 익숙해진다.
결국, 자신의 인생을 다른 이들과 자신이 좌우할 수 없는 환경에 맡겨버리는 이상한 상황이 된다.
백세주로 차별화 된 전통주 사업을 일구고 요즈음 막걸리고 지속적인 도약을 힘차게 추진하고 계시는 국순당의 배상면 회장도 젊은 날에 한차례의 쓰라린 경험을 했다. 1960년대 초 약주 약조장을 할 때 대부분의 술도가와 마찬가지로 탁주 생산을 병행하고 있었다. 약주에 대한 주세는 높고 탁주에 대한 주세는 낮았기 때문에 두 가지를 다 생산하면서 세금은 탁주 생산량에 맞추는 게 업계의 관행이었기 때문이다.
그도 한 번 약주 한 독에 대한 세금을 속이려다 특별단속에 걸려서 상당한 벌과금을 지불해야 하는 곤욕을 치렀다.
재수가 없었다거나 표적수사나 단속이라고 야단을 칠법도 하였지만, 그는 그 사건을 이후로 스스로 어떠한 편법이나 부정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굳게 다짐을 했고 정도경영과 제품 자체에 승부를 걸었다.
결과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그대로다.
사람들은 대부분 좋은 일은 자신의 내부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하고 좋지 않은 일은 되도록이면 외부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 한다.
그러나 차별화 된 성공의 길을 걷는 사람들은 그 반대다.
성공은 외부의 환경이나 행운의 탓으로 여기고 실패나 실수의 경우 스스로의 잘못으로 포섭하려 한다. 우리는 우리가 좌우할 수 없는 환경에 비난의 화살을 쏘아서 스스로 면책을 하려는 성향을 버리는 습관이 성공의 단초임을 모르고 있다.
'계영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이 바뀌고 말이 바뀌면 절반이 바뀐것이고, 더하여 행동이 바뀌면 전부가 바뀐것이다. (0) 2010.04.15 성공율은 도전의 척도이다. 우리가 경계해야 하는 사람은? (0) 2010.04.05 삶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삶의 실수나 잘못을 내면에서 찾는 습관이다. (0) 2010.03.29 많이 모은다고 가득 차는 것도 아니고, 부족하다고 다 비워지는 것도 아니다. (0) 2010.03.28 경쟁의 길과 행복의 길 (0) 2010.03.27 노력과 결실의 비례관계 (0) 2010.03.22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