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을 비우고 명상을 생활화하면 사람을 보는 눈이 생긴다.계영배 2012. 6. 6. 19:50반응형
당신을 절망과 나락에서 그리고 극단적인 실패에서 구해줄 이는 그 누구도 아닌 바로 당신이다.
당신의 지혜와 경험이 바로 당신을 처참한 망조의 길에서 당신을 구해주는 유일한 생명의 줄이고 삶의 조력자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지혜와 경험이 가장 중시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바로 사람을 가려내는 안목을 지니는 것이다.
이 세상은 너무나 많은 쓸모없는 인간들이 있다.
뛰어난 가문이나 집안 또는 대단한 스펙을 지녔음에도 도무지 건실한 인간구실과는 거리가 먼 이들이 너무나 많다.
물론 반대도 있다. 별볼일 없어보이지만 정말 내실있고 건실한 이들도 있다. 중요한 것은 쓸모없는 이들일수록 더욱 번지르하고 더욱 자신을 그럴듯하게 포장을 잘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쓸모없는 잉여인간들을 구별할 것인가.
냉정한 사고와 욕심을 버리면 그리고 관조적인 사고를 유지하면 그들의 행동자체에서 모순된 태도와 언행불일치의 상황이 드러난다.
그들은 자신의 존재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 항상 당신에게 필요이상의 예의를 차리거나 당신의 욕심과 자존심을 자극한다.
이들은 한마디고 어리석은 생각과 대박착각심리로 무장한 이들이고, 무지의 늪에서 안주하는 이들이며 어리석음과 타인에 대한 험담으로 똘똘 뭉쳐진 잉여인간들이다.
이들은 곳곳에 있으면서 자신의 그물에 걸릴 먹잇감을 노린다.
그러나 당신이 진정한 평정심을 유지하고
항상 관조적이면서 냉정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그들은 감히 당신을 속이지 못할것이다.
물론 한가지 당신의 약점을 극복해야 한다.
이전의 인간관계가 그것이다.
당신과 현재 함께 해야할 일과 무관한 이전의 인간관계가 당신의 눈을 막는다.
동네친구관계, 친인척관계, 동창관계, 기타 인간적인 관계가 당시의 현명한 지혜를 막아선다.
공과사를 구분하면서 필요이상으로 당신에게 립서비스를 하는 인간들만 조심한다면 당신은 좀 나은 삶을 살아가면서 주인공이 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계영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을 자신을 만드는 방법 (0) 2012.06.20 우리가 가지고 갈 것은 없습니다. 빈손으로 왔듯이 빈손으로 가는 것이 바로 인생입니다. (0) 2012.06.14 우리는 망치는 두가지 독소가 있는 데 그것은 바로 미련과 머뭇거림입니다. (0) 2012.06.04 나의 경험에서 배우는 지혜, 타인을 보고 배우는 지혜, 지혜만이 우리를 위기에서 구해주고, 기회만나게 해줍니다. (0) 2012.05.30 당신의 삶을 사랑하세요. 그 안에 우주가 담겨져 있습니다. (0) 2012.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