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우리주변에 고층건물이 많아지고 우리의 거주공간으로 고층아파트는 많아졌지만,우리의 만남은 더욱 단절되고 점점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는 낮아지고 있다.
2.다양한 도로망과 지하철의 완성으로 우리의 이동시간은 빨라졌지만, 우리의 생각과 만남은 더욱 더 더뎌지고 우리의 생각은 더욱 좁아지고 있다.
3.먹거리는 늘어가고 비만도 늘어가지만, 우리의 식탁문화는 더욱 초라해지고 가족간의 단절감도 심화되고 있다.
4.집은 커지고 가구는 화려해지고 있지만, 우리의 삶은 더욱 위축되고 불안해지고 있다. 그리고 가정은 더욱 위태해지고 있다.
5.다양한 디지털기계로 생활은 편리해지고 다양한 만남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시간은 더욱 부족해지고 만남은 더욱 소원해지면서 건조해지고 있다.
6.당장 사용할 수 있는 돈은 늘어가지만, 삶의 주름살과 빚고 같이 늘어가면서 우리의 행복은 반감되고 있다.
7.냉장고에 음식은 가득하고 음식쓰레기는 많아지고 있지만, 우리 음식속에서 온기는 점차 사라지고, 삶의 질은 낮아지고 있다.
8.학력과 지식은 많아지고 있지만, 상식은 부족해지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는 더욱 줄어들고 있다.
9.다양한 의료시설과 예방시설이 존재하지만, 환자들은 더욱 늘어났고 다양한 병은 이제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10.전문가와 프로들은 늘어가지만, 사회문제와 다양한 국가문제들은 더욱늘어만 가고 그 해결의 실마리도 보이지 않는다.
11.다양한 양과 영양제가 선반을 그득채우고 있지만, 건강은 더욱 나빠졌고, 돌연사는 더욱 많아지고 있다.
우리는 과연 행복한 삶을 향해서 나아가고 있는가?
아니면 우리의 행복을 줄이고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는 물질과 탐욕이라는 악마에게 우리의 영혼을 팔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