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어려움과 장애를 만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과 장애를 보는 시각은 각 개인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고 이러한 시각은 자연스럽게 각각의 해결책과 성공수단을 마련해준다. 당신이 당신의 문제들이나 장애들을 과속방지턱으로 인식할 때, 그 문제들은 기존의 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보이게 된다.
당신은 일상에서 무수히 많은 과속방지턱을 경험해왔고, 앞으로도 경험할 것이다. 그러한 과속방지턱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피해갈 수 없는 존재들이다. 이러한 과속방지턱과의 만남에서 당신이 선택하는 방법은 대체로 두 가지이다.
과속방지턱을 무시하고 그냥 평소의 속력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물론 차량의 엔진부분이 손상될 것임에는 틀림없다.
다른 방법으로는 속도를 줄이면서 천천히 좀 더 주변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이 있다.
당신의 선택은 어디에 있는가?
당신이 만일 현명하다면 문제를 발견했을 때 삶의 속도를 줄이면서 스스로에게 말할 것이다. <이런 또 이녀석이군. 속도를 좀 조절하면서 차분해야 겠는 걸>이라고.
이렇게 문제를 바라보는 순간 모든 문제는 당신의 성장과 경험에 도움이 되는 존재처럼 인식될 것이다.
또 다른 식으로 문제나 장애물을 볼 수도 있다.
스키의 점프대라고 문제나 어려움을 인식하자.
좀 더 멀리 도약하기 위해서 다수 부자연스럽게 위로 올라가 있는 스키의 점프대는 당신의 삶을 업시켜주는 고마운 존재이다.
당신의 만나게 되는 어려움과 곤란의 상당부분은 바로 이러한 스키의 점프대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만일 우리가 매사를 이렇게 여긴다면 삶은 절대로 절망적일 수 없다.
어려움 자체가 우리에게 차분함과 도약을 보장하는 중요한 계기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