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없고 시장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서 관망의 시간을 갖는 와중에는 단단했던 의지가. 돈을 손에 쥐고 약간의 수익이 내거나 약간의 손해를 보게 되면 순식간에 약해지고 느슨해진다.
한번 사고가 방향을 정하게 되면 그 방향이 잘못되었다고 하더라도 중간에 바꾸기 힘들다. 항상 방향을 신중하게 정하고 방향을 정함에 있어서 냉정함을 잊지마라.
한번의 대박이 연속되는 쪽박의 맏형이 된다.
대박은 일시적인 악마의 속삭임일 뿐이다.
절대로 일시적인 약간의 수익을 마이더스의 손이라고 스스로 착각하거나 자신이 뛰어난 트레이더라는 착각을 하지마라.
깡신(깡통계좌들의 신들)도 처음에는 그대와 같았다.
주식시장은 워낙 찰라적이고 변화가 무쌍해서 자신이 원하는 내용과 기사를 언제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쉽게 합리화할 수 있다.
절대로 주식투자는 마이너스에서 시작하지마라.
시작이 절반이다. 만일 당신이 마어너스에서 시작한다면 당신은 결코 이 살벌한 돈놀이장에서 이길 수 없다.
기분,자금,투자의 흐름,건강과 컨디션,종목의 움직임 등 자신의 투자와 관련된 내외부의 모든 상황 중 어느 것이라도 마이너스라면 신중하고 마이너스적인 요소가 많다면 절대로 이길 수 없다.
증오, 조급함, 보상심리, 빚, 자만심 등이 대표적이고 치명적인 마이너스 요소다. 어떠한 동기에서든 욕심은 욕심이고 탐욕은 탐욕이다.
패배나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 자는 영원히 패배와 실패의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지금과 같은 세계적인 변동성 장세에서는 절대로 몰빵이나 막연한 기대감에 기대지말고, 거시적으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하라.
절대로 설에 따라 움직이는 잡주에 투자하지마라.
저평가된 우량주를 수면제와 함께 구매하라.
당신의 미래를 보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