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력하는 자에게 칭찬은 보약이다.
    동서고금 2010. 4. 7. 21:38
    반응형


    악을 행하는 자에 대한 칭찬은 거악을 만드는 것이고,
    선을 행하는 자에 대한 칭찬은 진정한 선인을 만드는 것이다.
    성실하게 노력하는 자에 대한 칭찬은 인생의 보약을 주는 것이다.

    우리는 칭찬에 인색하거나 지나치게 칭찬이 형식적인 경우가 많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할 수 있지만, 칭찬의 결여는 인간적인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영원히 성장을 불가능하게 한다.

    적절한 시기에 칭찬을 하는 것은 중요하고 또한 필요하다.
    칭찬에 익숙하지 않고 타인을 인정하는 데 박한 사람은 사회성이 결여된 인생이다. 그런 이들은 칭찬을 받는 것 조차도 부담스러워하고, 칭찬너무에 무엇인가가 있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사고를
    지니고 산다.

    덴마크에 한 소년이 살고 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작은 양화점을 운영했기에 그의 집안은 언제나 가난했다. 그러나 따스한 마음을 지닌 그의 아버지는 아들에게 아라비안나이트 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매일 아버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소년은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그 꿈을 키워나갔다.

    소년은 학교에서 여러편의 글을 썼지만, 항상 제대로 못 쓴다고 선생님께 꾸중을 들었다. 그럴 때마다 소년은 낙담하며 스스로 글재주가 없다고 한탄했다. 역시 그 날도 시를 제대로 못 썼다고 선생님께 꾸지람을 듣고 집으로 돌아온 아들을 어머니가 정원으로 데리고 같다.

    어머니는 정원에 핀 아름다운 꽃들을 가리키면서 " 지금 너의 글은 이 꽃과 같단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란다.그러니 낙담하지 말고 더욱 노력해라. 너는 분명히 훌륭한 작가가 될 수 있을 거야." 라고 칭찬을  해주었다.   어머니의 칭찬에 그 소년을 힘을 얻고 잠시 울적했던 마음을 날려벼렸다. 그리고 열심히 노력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가 되었다.  그가 바로 동화의 왕으로 추앙받는 안데르센이다.

    우리는 가끔 그 재능을 인정받지 못하고 좌절의 순간을 겪지만 이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인물이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그러나 더욱 많은 이들은 남들의 평가에 좌우되어 자신의 인생에서 낙오하기도 하고 재능을 피우지 못하고 지극히 평범하게 자신의 삶을 마감하기도 한다.  적절한 칭찬은 타인의 재능을 키워주고 성장시켜준다.
    열린마음과 항상 무엇인가를 배우려는 자세는 자신의 성공을 보다 용이하게 해준다.  성공은 행복이다. 부는 행복이 아닐지라도......
    성공은 나눔의 단초다. 당신이 누군가를 칭찬해서 그 상대가 꿈을 이룬다면 당신은 가장 큰 나눔을 이룬것이다.
    하루에 한번 누군가를 칭찬하자. 다른 누군가가 없다면 자신이라도 칭찬하자. 삶의 변화가 이 지구상 어딘가에서 반드시 시작될  것이다.
Designed by Tistory.